소개

알레르기 걱정없는 밝고 건강한 강원도

인사말

강원특별자치도 아토피 · 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아토피 · 천식 질환에 대한 교육과 정보제공을 통해
적정한 치료와 위험 예방을 선도하는 센터가 되도록
노력하겠습니다.

강원특별자치도 아토피 · 천식 교육정보센터장 권재우

강원특별자치도 아토피 · 천식 교육정보센터장 권재우
안녕하십니까?
강원특별자치도 아토피 · 천식 교육정보센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.
아토피피부염, 천식, 알레르기비염 등의 알레르기질환은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
만성적인 염증 질환입니다.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러한
알레르기질환이 증가하고 있으며, 알레르기비염은 3명 중 1명, 아토피피부염은 5명 중 1명,
천식은 10명 중 1명의 빈도로 나타나서 커다란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.

안타까운 점은 이러한 알레르기질환이 "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적절한 관리와 조기 치료만으로도 쉽게 개선되고 악화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질환" 임에도, 아직도 많은 환자와 가족들이 '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'의 부족으로 올바른 치료와 관리를 받고 있지 못하다는 것입니다.

강원특별자치도 아토피 · 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과학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개인의 건강은 물론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· 경제적 부담 경감에 이바지한다는 목표를 가지고, 2016년 10월 강원특별자치도와 보건복지부, 질병관리청의 지원을 받아 강원대학교병원 원내에 설립하여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.

강원특별자치도 아토피 · 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설립된 광역단위 아토피 · 천식 교육정보센터입니다. 저희 센터는 강원특별자치도 지역주민의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고,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높이고자 환자와 가족, 그리고 의료분야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.

특히 각 지역 보건소와 연계하여 어린이집, 유치원,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"아토피 · 천식 안심학교" 사업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.
아토피 · 천식 안심학교는 알레르기질환이 있는 학생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학교 환경을 만들고, 일반 학생들도 어린 시절부터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건강은 물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, 나아가 사회적 ·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
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상담이나 교육을 원하시는 분은 센터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(1899-9756)와 온라인 상담을 통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 강원특별자치도 아토피 · 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아토피 · 천식 질환에 대한 교육과 정보제공을 통해 적정한 치료와 예방을 선도하는 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강원특별자치도민 여러분들의 많은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